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양이 샴의 특징, 장단점, 주의해야할 질병, 함께 생활하기

by 파이엘 2022. 6. 14.

 

오늘은 고양이 샴의 특징, 장단점, 주의해야할 질병, 함께 생활하기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바로 시작합니다.

 

여왕의 고양이 샴

 

영국과 미국의 외교로 샴 고양이를 선물하면서 국제적인 인기를 끌게 되었으며, 영국의 여왕이 선물 받은 씰포인트 샴에 푹 빠져 여왕의 고양이라는 별명이 있습니다.

 

고양이 샴의 특징

 

영롱하고 신비한 분위기의 샴의 사파이어색 눈을 가장 잘 나타내는 샴은 타이어로 ‘Wichien-maat’라고 부르며, 달의 다이아몬드라는 뜻을 가졌습니다. 

 

날씬하고 단모의 우아한 털 색상 때문에 가장 사랑받는 고양이입니다. 샴의 매력 포인트는 얼굴 중앙과, 귀, 앞다리, 꼬리에 진한 그라데이션 포인트가 있는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회백색이나 황갈색의 짧고 가는 털로 덮여 있으며, 색에 따라 씰, 초콜릿, 블루, 라일락, 시나몬, 폰, 카라멜, 레드 등으로 나뉩니다.

 

태어난지 얼마 되지 않은 샴은, 색이 옅으며 성장 환경에 따라 색이 변합니다.

 

고양이 샴의 성격

 

샴은 주인을 졸졸 따라 다닐 만큼 사람을 잘 따르는 성격에 반려인에게 쏟는 애정이 남다른 수다쟁이 고양이입니다. 애교가 많고 호기심이 왕성하여 대표적인 고양이계의 개냥이로 주인에게 끊임없이 관심을 표현하여 매우 활동적입니다.

 

강아지를 키우고 싶지만, 산책이 부담된다고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해 드리는 묘종입니다. 단, 혼자 있는 걸 좋아하지 않아 반려인이 함께 많이 놀아주어야 합니다.

 

고양이 샴의 장점

 

단모종이서 털 관리가 쉽고 애교가 많으며 온순한 성격이기 때문에 사람의 손을 타는 것을 좋합니다. 반려인과 떨어지지 않으려 하여 보호자에 대한 애정이 각별한 편입니다.

 

고양이 샴의 단점

 

샴은 자기 외에 다른데 시선 주는 것을 허용하지 않지만, 내키지 않을 때는 도망치는 외로움을 잘 타는 성격이기 때문에 외출시간이 긴 반려인께는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심혈관계 위장관 질환 등의 유전 질환을 염두해주시고 주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샴이 주의해야되는 질병

 

동맥관 개존증 (Patent Ductus Arteriosus, PDA)

 

이 병은 퇴화하여 폐쇄 되어야 하는 동맥관이 폐쇄되지 않고 존재하는 상태로 성장부진/ 호흡곤란/ 심장잡음 /무증상 등의 심혈관질환이 생을 수 있습니다.

 

간문맥전신단락증 (portosystemic shunt, PSS)

 

간문맥단락증으로 기혈혈관이 혈액이 간을 거치지 않고 전신에 흐르게 하여 발작과 같은 신경 질환을 동반하기 때문에 일상적인 관리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고양이 샴과 함께 생활하기

 

샴 고양이는 긴 근육질의 몸을 가졌기 때문에 체중의 증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 고양이는 단 하루의 과식으로도 올챙이 배가 될 수 있습니다. 영양 공급은 신중하게 통제되어야 합니다.  길고 가는 다리로는 살찐 몸을 지탱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샴 고양이는 엄청난 점프력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곳을 즐기기 때문에 창틀쇼파와 캣트리를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샴 고양이는 장난을 좋아하고 주변의 장난감을 잘 가지고 놉니다. 

 

피모는 약간의 관리만을 필요로 하지만 이 고양이는 부러싱을 애정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으며 주인이 구루밍해 주는 시간을 좋아하게 될 겁니다.

 

외모처럼 우아한 컬러포인트 숏헤어는 엄청난 무릎고양이입니다. 이 고양이는 애정 표현이 매우 강하며 주인 침대에서 주인과 함께 잠을 자는것이 특징입니다.

 

이상으로 고양이 샴의 특징, 장단점, 주의해야할 질병, 함께 생활하기 포스팅 마칩니다.

 

댓글